You are here
Home > 내 글 > 금연 방법, 골초의 수기

금연 방법, 골초의 수기


“던힐 라이트 하나 주세요”

20살이 되자마자 신나는 마음으로 달려간 편의점에서, 자신감 있는 척 어설프게 뱉은 이 한마디는 앞으로의 고생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나 봅니다. 담배를 피우면 좋은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평소 어려웠던 사람과 얘기를 나눌 수 기회가 생기는 것? 회사에서 담배를 핑계로 10분 더 쉴 수 있는 것? 담배를 10년 넘게 피워본 흡연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아무리 머리를 짜내도 딱 이 두 가지의 장점밖에 떠오르지 않습니다. 반면 담배의 안 좋은 점은 어떤가요? 이를 누군가에게 설명해야 한다면, 듣는 이는 그 수많은 단점에, 이내 지루함을 느끼고 귀를 긁적일 것입니다.


“흡연은 세상 가장 다양한 경로로 우리의 수명을 괴롭힌다”

필자는 거의 1년 여 동안 금연을 하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금연 도전에 나름 장기간의 금연을 성공하였는데요. 오늘은 저만의 금연 팁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금연 방법이 다르겠지만, 금연을 시도하시는 분이라면 꼭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뜬구름 잡는 소리 없이 제 경험을 토대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적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 금연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

먼저 금연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어렸을 적 놀이터에서 했던 불장난처럼 흡연은 우리의 작은 호기심이 만들어 낸, 스쳐가는 놀이일 뿐입니다. 이에 우리는 ‘금연’이라는 강력한 단어에 매몰되지 말아야 합니다. 금연이 인생의 도전이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고, 한다고 해서 자랑스러워할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원래 흡연을 하지 않던 상태로 되돌린다는,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두 번째 : 금연 일수를 세지 마세요.

금연 일수를 세는 이유? 제 경험상 그냥 자기만족일 뿐입니다. 그래도 금연을 하면서 자기만족이라도 하는 게 좋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흡연 날짜를 세는 행위는 오히려 담배를 머릿속에 떠올리게 하여, 금연 의지를 더 꺾게 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금연 클리닉과 금연 보조제를 이용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금연을 돕는 도우미들이 흡연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제 생각에 이것들은 오히려 담배를 더 생각나게 하는 방해물들일 뿐입니다. 억제제가 촉진제가 될 수 있는 모순에 유의하여, 오롯이 자신에게만 의지하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 : 흡연 유혹을 미리 예견하세요.

“브루노 마스랑 성시경도 피는데, 나도 펴도 되지 않나?”


이렇게 금연은 항상 어이없게 끝납니다. 찰나에 몰아치는 어마어마한 유혹은 멍청한 의문을 들고 와서 우리 뇌에게 담배를 지금 당장 피워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심지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나아질 거란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런 유혹은 아주 그럴싸하게 오기 때문에, 미리 올 것을 예견해 두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유혹이 오면 정확히 인지하여, 흡연을 하면 괜찮다는 착각을 자연스럽게 버려야 합니다. 강한 유혹은 분명히 옵니다. 그리고 그 유혹이 여지없이 오면, 아래의 문장을 되뇌셔야 합니다.
“아 내가 지금 담배를 간절히 원하고 있구나. 아니, 원한다고 착각하고 있구나


네 번째 : 계속 시도해서 자기만의 금연 방법을 찾으세요.

성인 평균 7-8번의 금연 실패가 있어야 금연에 성공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금연에 실패하셨다고 해서 좌절하지 마시고, 계속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서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이 어떨 때 가장 흡연을 하고 싶은 지는 자기 자신밖에 모릅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방법을 탓하지 마시고 여러 번 부딪혀서 자기만의 금연 매뉴얼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 금연에 대한 환상을 버리세요.

금연 도중 어느 날, 갑자기 담배가 혐오스럽고 생각이 나지 않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리고 금연을 한다고 해서 몸이 확 좋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이처럼 금연을 하면 많은 것이 바뀔 거라는 환상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여기저기서 멋지게 설명해놓은 금연 효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는다고 침울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금연은 내 몸을 원래대로 돌리는 것 일뿐, 멋지고 엄청난 도전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오늘도 금연 실패를 한 당신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가방 안에 떨어진 담뱃재, 색깔별로 깔려있는 여분의 라이터에서 자유로워지시길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