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로부터 역대 가장 많은 초대(14회)를 받은 영국 감독, 켄 로치 감독 영화 추천 9편입니다. 둘러보시고 리얼리즘의 대가 켄 로치 영화감독의 좋은 작품 골라가시길 바랍니다.
■ 미안해요, 리키(2019)
장르 : 드라마
러닝타임 : 101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크리스 히친, 데비 허니우드
네이버/다음 평점 : 9.23/9.2
간단 요약 : 넉넉하지는 않지만 누구보다 행복한 가장 ‘리키’. 안정적인 생활을 꿈꾸며 택배 회사에 취직하지만 무리한 스케줄로 점점 지쳐가고, 화목했던 ‘리키’의 가족은 뜻밖의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 나, 다니엘 블레이크(2016)
장르 : 드라마
러닝타임 : 100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데이브 존스, 헤일리 스콰이어
네이버/다음 평점 : 9.31/9.1
간단 요약 : 평생 성실하게 살아온 목수 ‘다니엘’. 심장이 악화되어 일을 그만두고, 실업급여를 받으려 한다. 그런데, 절차가 너무 복잡하다. 관공서에 전화하면 툭하면 대기 중이고, 컴퓨터를 처음 만져보는 ‘다니엘’한테 온라인으로 뭘 작성하란다. 복지라는 미명 하에 장난질당한 ‘다니엘’은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다. 영국 복지의 민낯을 드러낸 영화.
■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2006)
장르 : 전쟁/드라마
러닝타임 : 126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킬리언 머피, 패드레익 딜레이니
네이버/다음 평점 : 8.51/8.9
간단 요약 : 이제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고 생각한 ‘데이미언’은 연인 ‘시네이드’와 함께 더욱 투쟁에 몰입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이 염원하던 영국과의 평화조약이 체결된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그러나 그 조약이 아일랜드의 반쪽만 자치를 허용한다는 것임을 알게 되면서 아일랜드의 독립운동단체들은 혼란에 휩싸인다.
■ 앤젤스 셰어 : 천사를 위한 위스키(2012)
장르 : 코미디/드라마
러닝타임 : 101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폴 브래니건, 존 헨쇼, 게리 메잇랜드, 윌리엄 루에인, 자스민 리긴스
네이버/다음 평점 : 7.60/8.4
간단 요약 : 직업도 없이 사고만 치고 다니는 청년 백수 ‘로비’는 폭행 사건에 연루돼 법원으로부터 사회봉사 명령을 받는다. 여자 친구의 출산으로 아빠가 된 그는 갓 태어난 아들의 얼굴을 처음 본 순간 아들에게 자신과 같은 삶을 되풀이하게 하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한다. 그리고 어느 날 사회봉사 교육관의 집에서 난생처음 몰트 위스키를 맛보게 된 그는 자신이 예민한 후각과 미각을 타고났으며 위스키 감별에 선천적 재능이 있음을 알게 되는데.
■ 랜드 앤 프리덤(1995)
장르 : 드라마/전쟁
러닝타임 : 109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이안 하트, 로잔나 파스터, 프레드릭 피에롯, 톰 길로이
네이버/다음 평점 : 9.22/9.4
간단 요약 : 1936년 리버풀의 모임에서 한 스페인 시민군이 노동자들의 참전을 독려하는 열정적인 연설을 한다. 그는 ‘프랑코’의 스페인 공화정부에 대한 반란 상황을 설명하면서, 유럽의 민주정부들의 도움을 거부하고 국제 노동자들의 참여를 호소한다. 그의 호소에 감동된 ‘데이빗’은 약혼녀 ‘키티’에게 ‘프랑코’와 싸우기 위해 스페인에 가겠다고 한다. 그는 실업수당을 받고 배고픈 시위를 하는 영국에서의 생활에 염증이 난 것이다.
■ 레이닝 스톤(1993)
장르 : 코미디/드라마
러닝타임 : 90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줄리 브라운, 브루스 존스
네이버/다음 평점 : 8.13/7.8
간단 요약 : 실직자 ‘밥’은 훔친 양의 값을 정육점 주인이 잘 쳐주지 않자 직접 양고기를 팔러 다니다 생계수단인 낡은 트럭마저 도난당하고 ‘밥’의 딸 ‘콜린’의 첫 성찬식 날짜는 코앞으로 다가온다. 급기야 아내에게 거짓말을 하고 융자를 받지만 융자회사는 ‘밥’의 채무 변제 능력이 부족함을 알고 그 일을 사채 회사로 넘긴다. 사채 업자는 ‘밥’의 집에 와 아내 ‘앤’을 협박하고 화가 난 ‘밥’은 그를 찾아 나선다
■ 빵과 장미(2000)
장르 : 드라마
러닝타임 : 110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필라르 파디야, 애드리언 브로디
네이버/다음 평점 : 8.86/8.3
간단 요약 : 담요 속에 숨어 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에 온 말괄량이 아가씨 ‘마야’는 언니의 도움으로 로스엔젤레스의 엔젤 클리닝 컴퍼니에 빌딩 청소부로 취직한다. 그러나 이 도시에는 천사라곤 없다. 호의를 베푸는 척하면서 한 달 월급을 커미션으로 갈취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지각을 해도 영어를 못해도 시간당 5달러를 받고 일하는 그 잘난 직장에서 쫓겨나야 한다.
■ 자유로운 세계(2007)
장르 : 드라마
러닝타임 : 96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커스틴 웨어링, 줄리엣 엘리스, 레슬로 쥬렉
네이버/다음 평점 : 8.36/7.5
간단 요약 : 이주노동자 직업소개소의 계약직 사원인 싱글맘 ‘앤지’. 상사의 성희롱을 참지 못해 부당해고를 당한 ‘앤지’는 친구 ‘로즈’와 함께 ‘앤지&로즈의 레인보우 인력소개소’라는 회사를 차리고 인력 알선업을 시작한다.
■ 케스(1969)
장르 : 드라마
러닝타임 : 111분
감독 : 켄 로치
출연 : 데이빗 브래들리
네이버/다음 평점 : 없음/7.5
간단 요약 : ‘빌리’는 영국 요크셔의 탄광 마을에 사는 아이로, 꽉 막혀버린 가정과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너의 미래란 결국 탄광에서 일하는 것뿐’이라고 가르치는 학교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채 외톨박이로 지내던 ‘빌리’는 어느 날 ‘케스’라는 이름의 새끼 매를 키우게 된다. 이제 그의 희망은 매를 훨훨 날게 하는 것뿐이다. 평생 노동계급으로 살아갈 것만을 강요받으며 그 누구와 소통하지 못하던 ‘빌리’는 매와 전면적으로 소통하게 되면서 기쁨과 꿈을 찾는다.
이미지 출처 : https://movie.daum.net/main (Daum 영화)